초보기업가가 공급처와 "직접계약"을 맺고 이것을 자동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같은 프로세스를 밟아 나가셔야 가능합니다.
- 좋은 제품 찾기 – 수입하거나 판매할 제품을 브레인스토밍하고, 연구하고, 선택해야합니다.
- 좋은 공급업체 찾기 – 제품을 결정한 후에는 훌륭한 공급 업체로부터 해당 제품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이런 업체를 찾으려면 약간의 스킬(협상능력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샘플 주문&판매 – 제품을 테스트하고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 샘플을 주문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초보기업가들이 대부분 놓치거나 간과하지만 리셀링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확장 – 제품을 검증한 후에는 주문 수량을 늘리고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해 개인 상표 브랜딩 또는 제품 라인 확장에 대해 고민해야합니다.
- 공급업체와 협상 – 판매의 이력이 쌓였다면, 신뢰가는 공급업체와 직접 계약을 맺어 비즈니스를 자동화시키세요.
*4단계까지는 어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든 프로세스가 같습니다. 공급처와의 협상 단계까지 거치게 되면 자동화단계가 완성됩니다.
1 단계 – 판매 할 제품 찾기
훌륭한 제품을 찾는 것은 일반적으로 초보 기업가들이 포기하거나 낙오되는 첫번째 허들입니다. 틈새시장을 찾아야한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으나 자신이 그 상품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그리고 그 상품을 원하는 사람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대해서는 많이 고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두 요소가 결합되면 사실 꼭 틈새시장이 아니어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저의 한류상품 판매와 펫가구 스토어가 그렇습니다. 해외 판매를 떠올릴 때 가장 흔하게 떠올리는 상품이 바로 한류상품이고, 펫상품은 전 세계 셀러들이 가장 흔하게 떠올리는 제품군이죠. 그럼에도 이 제품군들이 저에게 좋은/훌륭한 제품이 될 수 있었던 건 제가 한류상품들을 오랫동안 다루다보니 그 상품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잘 이해하게 되었고, 반려동물을 어려서부터 기르고 좋아한터라 제가 좋아하는 제품을 고객들이 좋아할 거란 걸 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혀 관심이 없거나 그 상품을 구매할 사람들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제품군의 카테고리를 단순히 니치상품이라고, 유행이라고해서 선택하지 마세요. 나의 관심조차 끌지 못하는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다는 것은 오늘 뭘 만들어야할 지 정하지도 않은 상태로 요리를 하겠다고 주방에 들어서는 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초보 기업가 분들이 판매하려는 품목을 선정하실 때에는 다음과같은 몇 가지 제한사항이 있으니 체크하세요.
*판매 경력이 쌓이시면 아래의 사항들과 반대로 움직이는 것이 오히려 자기만의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 작고 가벼워야 합니다. 고객들이 국제배송에서 환불을 요구하는 가장 큰 부분은 "배송"입니다. 또한 배송과 관련한 이익 마진율을 보기위해선 작고 가벼운 물품을 선택하세요.
- 제품 평균 가격대는 $10-50 범위로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초기 자본금이 많지 않은 상태로 시작하시는 초보 기업가분들은 이보다 높은 액수의 제품을 판매할 경우 환불과같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작은 실수를 저질렀을 때 훨씬 큰 리스크를 동반하게 됩니다. 높은 가격대의 품목은 일반적으로 배송하기가 어렵고, 높은 품질관리가 요구되며, 처음 시작할 때 실수들을 더욱 크게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 시즌성 상품을 판매하지 마세요.
판매하고 싶은 제품의 수요 및 마진율을 온라인으로 가늠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하나를 설명드립니다.
알리바바에서 판매하고 싶은 항목을 검색하시고 확인하신 후 아래의 사이트들에서 얼마의 마진을 얻을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예를 들어, 현재 아래와같은 샤워헤드를 $1.20에 판매하는 골드레벨의 공급처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상품을 아마존에서 검색해보시는 겁니다. 비슷한 상품들이 $ 9.99 – $25 이상의 가격대에 팔리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서치의 데이터화가 리셀링 제품을 선정하는 간단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검색을 이베이, 아마존 그리고 Shopzilla Top Searchs 와같은 다른 사이트에서도 해보세요. 다양한 상품에대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선정하신 제품의 테스트 제품, "샘플"을 구매하실 때에는 2-5개정도를 구입하셔서 아주 진지하게 살펴보세요. 배송시간, 비용, 손상 등을 기록하고, 고객이 이 상품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생각하며 실제로 사용해보고 해당 제품은 제품이미지 촬영용 또는 마케팅(제품리뷰-무료제공)용도로 사용하셔서 비용을 아끼세요.
*알리바바는 대량으로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MOQ (최소 주문 수량)가 높을 경우 보통 알이바바와 같은 제품이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판매하므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살펴보세요.
2 단계 – 판매 채널 선정 및 제품 판매
충성팬이 확보된 채널이 있으시다면 해당 채널을 트래픽발생 용도로 사용하여 자사쇼핑몰을 개설하시거나 페북이나 인스타그램 자체 쇼핑몰을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반이 전혀 준비되어있지 않으시다면 처음에는 아마존, 이베이와같은 대형 이머커스 플랫폼을 판매채널로 활용하세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는 플랫폼 자체 광고를 이용하면 빠르게 해당 마켓에서 자리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이후 자사몰 또는 SNS채널들로 판매채널들을 확대해 나가세요.
3 단계 – 스케일 업
판매 규모를 늘리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 Amazon, eBay와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 자체 광고를 통한 Paid Traffic으로 스토어가 초기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판매 채널 확대 - 자신의 쇼핑몰을 개설하여 Google 쇼핑, Bing 쇼핑 및 온라인에서 찾을 수있는 다른 모든 쇼핑 장소를 통해 유입될 수 있도록 만듭니다.
- 브랜드화 - 일관된 스토어 운영방침과 브랜드팩 등으로 자신의 스토어를 브랜드화하세요.
- 나만의 고객확보 - 제품 발송물에 쿠폰이나 홍보자료 등을 포함시켜 단골고객을 확보하세요.
- 소셜 미디어 활용 -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합니다. 초기에는 SNS를 통한 트래픽이 저조하더라도 채널이 확대되면 자연트래픽(=무료트래픽/오가닉트래픽)으로인한 많은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 소셜미디어 또는 검색엔진 광고 -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그 제품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면 고객들이 살 수가 없습니다. 기업가에게있어 훌륭한 제품은, 좋은 제품이 아니라, 잘 팔리는 제품입니다. 고객들의 눈에 띄는 모든 곳에 최대한 내 제품이 보이도록 세팅이 되어있어야만 고객들이 제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눈에 띄게하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광고입니다.
알아야 할 개념들
- 제품 수명주기 이해 –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지만, 전자 상거래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제품 수명주기의 성장 단계를 벗어난 제품으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 경쟁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경쟁을 온전히 피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초보 기업가 분들이 실수를 하실 수 있는 부분이 경쟁이 적은 제품을 판매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치열한 경쟁보다 더 두려워해야할 것은 "경쟁의 부족"입니다. 요즘같은 시대에 경쟁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 시장이 이미 점점 죽어간다는 신호와도 같습니다.
- 가치를 추가해야합니다 – 처음 시작할 때부터 제품에 즉시 사용자정의(=브랜드화/PL)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같은 제품이라도 어떻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지 고민하셔야 합니다. 포장 추가, 보너스 제품 추가, 번들 형태, 키트 형태, 멤버쉽 등으로 제품에 가치를 추가할 방법이 없을지 계속해서 고민하세요.
4 단계 – 공급업체와 계약 맺기
판매의 이력이 쌓이고 공급처와 신뢰가 쌓이기 시작하면 공급 업체와 더 나은 조건으로 협상을 하는 단계에 들어서게 됩니다. 이것은 보통 가격 인하의 협상이 될 수도 있지만, 배송/반품을 공급처가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협상하는 사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협의되면 당신의 비즈니스는 대부분 자동화가 가능해집니다.
제조사가 아닌 유통을통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성장/확대/고매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결국,
공급 업체가 어떤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신속하게 일을 처리해주는지가 매출의 핵심 포인트가 됩니다. 공급처로부터 수익성을 먼저 확보하면, 어떤 경쟁사도 두렵지 않게되고 시장을 거의 독점할 수 있게 됩니다. 판매이력이 쌓이시면 공급처와 협상하여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자동화시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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