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중국에서 상품을 소싱하실 때에는 저작권이 있는 제품은 무조건 피하셔야합니다. 여기에는 영화, TV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또는 상품을 판매 할 수있는 기타 미디어와 관련된 제품들이 포함됩니다. 화장품, 핸드백, 의류, 시계 및 전자 제품을 포함한 모조품을 소싱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면 스토어의 리뷰가 나빠질뿐만아니라 법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모조품 또는 저작권이있는 제품을 판매 할 때 발생할 수있는 문제들>
1. PG사 관련 문제
모조품을 판매하는 경우 PG사 이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G사는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합법적으로 리셀링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데, 만약 이 문서요청이 왔을 때 제공하지 못하면 PG사 이용이 차단되며 판매대금도 수령할 수 없게 됩니다.
2. SNS계정 관련 문제
스토어에서 저작권이 있거나 모조품을 판매하는 경우 상품 홍보시 반드시 필요한 페북과 인스타그램과같은 소셜미디어 계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계정에서 모조품이나 저작권이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밝혀지면 계정이 영구적으로 금지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노력한 모든 것들이 물거품이 될 수 있습니다.
3. 원제작자로부터의 법적조치
스토어에서 저작권이 있거나 모조품을 판매하는 것이 발견되면 원제품의 생산자로부터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점에서 제품을 제거하거나 상점을 완전히 폐쇄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벌금
대부분의 국가에서 모조품 판매는 불법입니다. 이것이 적발되면 상당한 액수의 벌금을 내야합니다.
(미국: 벌금 최대 200만 달러/징역 10년)
<중국에서 소싱시 고려해야할 사항들>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을 예시로 설명드립니다
1. 상품평 확인 - '피드백'섹션 확인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을 소싱하실 때 항상 제품 리뷰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고객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평가를 확인해 볼 수도 있으며, 상품등록시 이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제품 리뷰를 확인하면 제품의 품질, 배송 시간에 대한 평가도 확인하실 수 있고 타깃 고객에대한 이해도 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세요.
2. 제품별 등급 및 공급처 피드백 점수 확인
등급에는 제품별 등급과 공급처의 등급 두가지가 있습니다. 제품별 등급이라는 것은 상품의 별점을 뜻합니다.
↓상품 별점
공급처 피드백 점수는 공급처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형성되기때문에 제품의 피드백을 확인하실 때 공급처의 피드백도 함께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급처 피드백
드랍쉬핑시에는 되도록이면 별점이 4.8 이상인 제품으로 소싱(4.5 미만은 무조건 피하세요)하시고, 공급처는 등급도 중요하지만 오픈한지 얼마안 된 신생 공급처는 아직 검증이 되지 않았으니 활동 기간이 너무 짧은 공급처는 피하세요.
3. 다양한 제품유형
공급처가 판매하는 제품들이 같은 제품군 이내에 있지 않고 여러 유형이 포함되어 있다면, 소매업체이므로 가격경쟁력이 떨어질뿐만아니라 제품의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해당 공급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자전거용품을 판매하는 공급처가 화장품도 판매하는 경우)
4. 공급처의 보증마크 확인
공급처의 보증마크를 확인하세요. 중국 공급처들을 만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에는 보통 모두 판매자 보증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에대해 소싱을 하실 때부터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자 보증마크가 없는 경우 공급처에 문의를 해보시고 되도록이면 이런 제품은 소싱을 피하세요.
5. 인기가 급증하는 유행 제품
갑작스럽게 인기가 급증하는 항목들은 자신도 모르게 모조품을 판매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이나 저작권 등을 저희가 모두다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니 인기가 급상승하는 제품은 일단 구글에 제품 관련 키워드들을 검색해보시고 원제조처가 나타나거나, 상표권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면 판매하지 마세요.
6. before & after 사진이 필요한 제품
페이스북으로 제품을 홍보하실 예정이시라면 페북은 제품의 전후 사진을 이용하여 캠페인을 만들 수 없습니다. (광고불가) 그러니 이렇게 전후비교가 필요한 제품이라면 홍보하실 때를 고려하셔서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제품을 소싱하실 때부터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셔야합니다. 홍보가 불가한 상품은 판매가 거의 불가하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7. 타깃에 어긋나는 제품
소싱때부터 내가 판매할 제품을 구매해줄 수요층에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합니다. 내가 배드민턴을 좋아하고 한국에서 수요가 높다고 조사되어 배드민턴 관련 제품들을 미국에 판매하려고 하신다면, 타깃이 어긋나는 겁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배드민턴의 수요가 높지 않습니다. 내가 판매할 제품과 타깃층이 어긋나거나 수요가 낮은 제품들은 아무리 좋아 보여도 소싱을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소싱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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